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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엔진오일의 규격과 등급에 대해 알고 넣자!

by 제이알토리 2020.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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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규격과 등급 

엔진오일을 검색해 보면, 항상 따라오는 낯선 문구가 있다. ACEA, API, MB, BMW LL, VW XXX/XXX 등이 바로 그 예이다. 이것은 특수 문자가 아닌 바로 엔진오일의 규격이다. 엔진오일의 규격은 자동차 제조회사와 윤활유 제조회사, 등이 모여 협회를 만들고, 자동차 엔진의 발전과 환경에 규제 강화 및 변화 등에 맞춰 국제 표준을 정하여, 지키도록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ACEA(유럽자동차제조협회),API(미국석유협회), 그리고 큰 자동차 제조 회사 자체 규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CEA  유럽 자동차 제조협회

ACEA 홈페이지

 

ACEA - 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The 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ACEA) represents the 16 major Europe-based car, van, truck and bus makers. More about our members »

www.acea.be

유럽자동차제조 협회에서 정한 각 엔진오일 규격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협회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매뉴얼이나 엔진오일 소개 시 확인하는, A5/B5, C1, C2, C3, C4, C5 등의 문구가 바로 ACEA에서 정하는 규격입니다.

 

ACEA 규격은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 가솔린과 일반 디젤 엔진(DPF(매연저감장치가 없는 승용 디젤 차량)은 A/B
  • 매연저감장치가 있는 승용 디젤 차량은 C
  • 상용 대형 디젤 차량의 경우 E

A/B 카테고리

요즘은 매연저감장치가 없는 디젤 차량은 보기 힘드므로 A/B 는 그냥 가솔린 규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솔린 규격은 다음에 설명 드릴 API 규격을 더 많이 표기하기에 넘어가겠습니다.

 

디젤 카테고리

ACEA에서 매연저감장치(DPF)가 달린  C 카테고리를 주목해 봐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승용 디젤엔진오일은 ACEA로 규격으로 표기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카테고리에는 DPF에 영향을 줄 수 있는 SAPS(SA.황산회분,P.인,S황) 의 함유량에 따라, 그리고 저마찰,고연비 에 따라 나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등급에 맞지 않는 엔진오일을 사용 한다면 DPF 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차량에 맞는 등급의 엔진오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C2, C3, C5를 쉽고 간략하게 설명을 하면, C2= 연비에 특화, C3=엔진보호에 특화, C5=저점도 엔진보호에 특화되어 있다로 보시면 됩니다. 최근 출시 디젤 차량의 엔진오일은 C5입니다. 

 

API 미국석유협회

API

 

EOLCS Categories & Classifications

The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 is the only national trade association that represents all aspects of America’s oil and natural gas industry. Our more than 600 corporate members, from the largest major oil company to the smallest of independents,

www.api.org:443

API는 미국의 메이저 석유회사, 오일회사, 등이 정하고 제시하고 있는 엔진오일의 규격입니다. API 규격은 매우 단순합니다. 모든 규격은 하위 호완이기 때문에 ACEA처럼 많이 구분되지 않습니다.

 

  • 가솔린 API 등급 SA~SP까지 알파벳 순이며, SH까지 폐기되었으며, 가장 최신 등급은 SP
  • 디젤 API 등급은 CB~CK-4까지 있으며, 가장 최근 등급은 CK4, FA-4 도 있음
  • 가솔린/디젤 모두 하위 호완, 가장 최근의 등급이 하위등급을 만족
  • ILSAC = API + 연비 개선 테스트+내구성 테스트 동시에 통과하면 부여되는 API 등급

API 등급은 가솔린의 경우 거의 모든 엔진오일에 규격으로 들어가 있으며, 가솔린 디젤 겸용의 엔진오일의 경우 가솔린은 API SN을 , 디젤은 ACEA C2 OR C3와 같이 표기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가솔린 엔진오일 규격으로 최근에 나오는 GDI의 엔진에 맞춰 최근에 나온 가솔린 엔진오일의 경우 SP 등급으로 리뉴얼되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API의 디젤 등급은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대형 디젤(버스, 트럭 등)의 규격에 사용됩니다.

 

자동차 제조 회사의 인증규격

완성차 제조 업체에서는 API, ACEA 규격 외에도 엄격한 자체 엔진오일 인증 제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벤츠(다임러), BMW,GM,폭스바겐,포르쉐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 규격은 API,ACEA 규격보다 더욱 까다로운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별도로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각 제조사에 샘플을 보내 합격이 되어야 규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벤츠(다임러) MB로 시작되는 규격으로 가장 최신 규격은 MB229.71 벤츠에서 공식으로 승인이 되어야 APPROVAL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승인받지 않았다면 MEET로 표기됨
  • 폭스바켄 VW XXX.00/XXX.00으로 표기되며, 가장 최신 차량의 규격은 VW508.00/509.00
  • BMW는 디젤 LL-04, 가솔린 LL-01  아직까지는 최신 규격
  • GM 제네럴 모터스는 가솔린은 DEXOS1, 디젤은 DEXOS2로 표기하며, 가장 까다로운 규격 중 하나이며, 가장 최신 규격으로는 디젤 DEXOS D, 가솔린 DEXOS1 GEN2
마무리

이 정도만 알아도 엔진오일의 규격을 읽으시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ACEA 규격의 디젤엔진 C 카테고리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본인의 차량이 GDI 엔진이라면, SN PLUS 혹은 SP 엔진오일을 사용 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엔진오일의 규격은 가장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일부 카센터의 경우 이 규격을 무시하고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차량의 고장으로 더 나아가 사고까지 불러올 수 있는 아주 위험한 행위입니다.

 

엔진오일의 규격만 잘 맟춰서 주기마다 교체를 잘 해준다면, 그보다도 좋은 엔진오일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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