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가성비 좋은 엔진오일 교환 추천, 엔진오일 교환 비용

by 제이알토리 2020. 11. 7.
반응형

엔진오일 교환하는 방법

3. 엔진오일 교환 추천 및 비용

목록

이제 내차에 어떤 엔진오일이 들어 가는지, 어떤 등급, 점도의 엔진오일을 구매해야 하는지 대략 아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같은 등급 같은 점도에 엔진오일의 종류가 인터넷에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비싼 엔진오일도 있고, 저렴한 엔진오일도 있습니다.

또, 수입과 국산 엔진오일이 있으며, 원산지가 어디 인지 알 수도 없는 엔진오일도 있습니다.

정말 비싼 엔진오일이 좋은 걸까? 

 

또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NO"입니다.

 

국내 엔진오일 시장

모두 들으면 아실만한 국내 대기업의 윤활유 회사인 SK 루브리컨츠, GS 칼텍스, 에쓰오일 토털 윤활유 3사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의 순정 엔진오일을 OEM 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신차 및 새로운 엔진이 개발되고, 그에 필요한 엔진오일 데이터를 제조사에게 주고, 제조사들은 그에 맞는 엔진오일을 만들어서 제조사에 입찰을 하게 되고, 순정 엔진오일을 OEM 생산하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기본이 되는 멀티 그레이드 오일 + 첨가제로 만듭니다. 윤활유 회사 자체의 블랜딩 기술이 있을 수도 있고 첨가제 패키지(첨가제만 만드는 유명 회사들도 있습니다.)를 이용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이는 국내 윤활유 회사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쉘, 모빌, 토털, 등등 만드는 방법은 같습니다.

 

(엔진오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추후 자세한 포스팅)

 

출처-https://club.mobilindustrial.com/

전 세계 베이스 오일을 가장 많이 파는 회사는 엑슨 모빌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합성유라는 엔진오일을 만드는데 쓰이는 그룹 3 VHVI 베이스 시장의 1위는 바로 우리나라 SK 루브리컨츠입니다.

 

합성유 표기
출처- SK 루브리컨츠

즉, 세계적인 회사 쉘, 모빌, 등의 메이저 엔진오일 회사도 유베이스는 바로 SK 루브리컨츠 혹은 S-oil에서 구매하여 엔진오일을 제조한다는 소리이다.

 

해외에서의 우리나라 엔진오일의 가격은 상당한 고가의 엔진오일 중 하나이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엔진오일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단지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광유 소리를 들으며, 싸구려, 안 좋은 엔진오일이라는 프레임에 씌워져 있다.

 

그 반면, 어디서 생산 되었는지도 모르고, 엔진오일 패키지통에 유럽국기가 그려져 있으며, 수입품이라는 이름을 걸고 아주 비싸게 판매되는 제품들이 국내에는 너무 많고, 또한 그런 제품들이 국내 좋은 제품들 보다 좋다는 인식이 퍼져 있는것이 우리나라 엔진오일 시장이다.

심지어, 국내에 들어와 있는 이름없는 메이커의 수입 엔진오일중 대부분이 수입해왔다는 현지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는 오일도 많다.

 

이런 문제는 국내 카센터에서 마진이 좋은 엔진오일을 팔기 위한 바이럴마케팅의 결과라고 볼수 있다.

 

가성비 좋은 엔진오일이란?

위에 말한듯 국산 엔진오일도 아주 성능이 좋다. 바로 엔진오일의 기본이 되는 베이스를 국내에서 만들다 보니 그냥 가격이 다른 나라에 비해 저렴한거 뿐이다.

블랜딩 기술이 좋은 엔진오일도 있다. 모빌이나 쉘,BP 등 국제적인 메이져 회사의 이야기 이다. 이들 회사는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베이스와 첨가제 그리고 블랜딩 기술을 가지고 있어, 그들이 우리가 알고 있는 슈퍼카,포뮬러 카 등의 엔진오일을 OEM 하기도 한다.

 

모빌, 쉘, BP 의 엔진오일 중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들의 국내 판매 가격을 보면 1L당 9,000원~11,000원 사이이다. 바로 최상위의 엔진오일이 말이다.

국내 제품중 가장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들을 보면, 7,000원에서~ 9,000 원 사이에 포진되어 있다.

(그런데 위에서 말한 이름없는 수입엔진오일의 경우 부르는게 값이다)

 

물론 가성비로 따시면, 국내 차종의 등급에 맞게 순정형과 거의 비슷 하게 나온 국내 메이져 회사의 엔진오일중에 4리터에 10,000 원 밖에 안하는 제품들도 있다.

 

"튜빙의 끝은 순정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순정엔진오일도 아무리 비싸도 4L,6L 디젤,가솔린 엔진오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무리 비싸도 5만원이 안넘을 것이다. (아마 가장 최신 펠리세이드 모델의 엔진오일인 에코프리미엄 0W30 이 가장 순정품 중에 비쌀 것이다.)

 

SK ZIC,에쓰오일토탈윤활유, GS 제품중. 본인차에 맞는 등급의 엔진오일을 저렴한 순서 혹은 추천되는 제품으로(이상한 수입품 X) 사용해 보면서, 차량의 진동,연비,소리 등 맞는 엔진오일을 찾아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상한 수입품의 엔진오일을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엔진오일을 찾는데 까지 소요되는 금액도 그리 많이 들지 않을것이다.

 

효율적인 엔진오일 교환 방법 및 비용절감

인터넷에서 국내 3사 혹은 모빌,쉘,BP(캐스트롤) 엔진오일,내 차량의 등급에 맞는 엔진오일중 많이 사용하고, 좋은 후기가 있는 오일을 선택하여 인터넷으로 구매, 가능하면 필터도 순정 혹은 메이져 필터회사(보쉬,3M등) 제품을 인터넷으로 구매.

 

카센터 가서 공임만 지불 하고 교환 하는 방법이 가장 베스트 하며, 안전한 방법이다.

 

호구 안되는 방법

제발, 카센터에서 좋다고 하는 메이져 회사가 아닌 수입품은 넣지도 말고, 이용 하지도 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