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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엔진에는 어떤 엔진오일을 넣어야 하나?

by 제이알토리 2020.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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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 직분사 엔진에 대하여(T-GDI),

T-GDI 엔진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Gacoline Direct Injection의 약자로 연료(가솔린을)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여 폭발시키는 방식으로,다른 가솔린 엔진에 비해 확실하게 향상된 연비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현재 많이 사용 되고 있는 엔진입니다. 특히 다운사이징이 대세인 요즘, 터보엔진은 거의 반 필수적이 되었고, 배기량 대비 높은 출력이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이 높아 1.6터보, 1.36터보 등 GDI 엔진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LSPI 저속조기 점화 Low Speed Pre-Ignition

GDI 엔진에서 발생되는 가장큰 이슈는 바로 LSPI 입니다. 말 그대로 저속조기점화 현상으로 저속 노킹 현상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쉽게 설명 하면, 점화플러그로 인해 폭발 하는 것이 아닌, 그 전에 폭발을 하여 노킹을 발생시키는 현상입니다.

실린더 안에 퇴적물(카본), 실린더 위로 엔진오일혼입, 불완전 연소된 연료 등 원인은 다양 하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단, 이는 GDI 엔진에서만 발생되는 원인 입니다

 

참고 > 노킹에 관한 논문 LSPI 가 GDI 에서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설명 한 논문 입니다.

 

출서- MOBIL

LSPI 가 반복적으로 발생 한다면, 이는 지속적으로 피스톤과 커넥팅로드에 강한 충격이 전달되면서, 결국 엔진의 파손을 불러 올수도 있는 현상이므로 심각한 문제로 볼수 있습니다.

LSPI 로 인한 데미지 출처 https://www.oronite.com/

LSPI 해결을 위한 노력

이처럼 LSPI 의 문제는 심각한 문제이기에, 각 엔진 제조사와 엔진오일 회사에서 해결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엔진 제조 회사에서는 다시 MPI 엔진을 사용 한다거나, 약간의 변형으로 GDI+MPI 듀얼로 사용하는 엔진을 만든다든가하는 노력을 하고 있고 지금도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불완전 연소를 없애기 위해 옥탄가가 높은 고급유를 사용 하면, LSPI 현상을 줄일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위에 논문에 있습니다.)

그러나 LSPI 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복잡한 현상 입니다.

 

https://youtu.be/SzssfImJjZA

 

"저는  GDI 엔진의 어쩔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단, GDI 엔진의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에 포기 할수 없는 것이다 생각 합니다. 왜 하드웨어의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고자 하는건지..."

 

엔진오일의 등급을 결정하는 ACEA 와 API 에서도 GDI 엔진의 LSPI 는 큰 이슈였고, LSPI 최소화 할수 있는 엔진오일 등급을 지정 하였습니다. 급하게 SN PLUS 로 시작 했고, 현재 SP , ILSAC-6A 입니다.

https://www.oronite.com/

 

 

이글을 쓰게 된 이유

GDI 엔진이 적용된 차량을 가지고 있다면, LSPI 완화를 위해서 확인해야 할 규격은 SN PLUS 이거나, SP 등급(ILSAC-6), 아니면, GM사 승인규격인 DEXOS1 GEN2 가 적혀 있는 등급의 엔진오일을 사용 해야 한다.

그러나, 일반 카센터에서는 이런 등급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관리 해야 하는 엔진오일이 많다는 이유로 가솔린/디젤 겸용인 엔진오일을 많이 가지고 있기도 한다. 단, 겸용으로 나온 제품은 SN 등급까지 인것이 거의 대부분이다.

(참고로 필자는 아직 가솔린/디젤 겸용인 엔진오일에 SP 등급인것은 본적이 없다.)

 

지금 네이버 혹은 다음에 엔진오일 추천을 검색해 보면, 말리부 1.4터보, K5 1.6 터보 등 국내 차량에 추천하는 엔진오일을 보면 최근 글에도 불구 하고 SN 등급 혹은 가솔린 디젤겸용 엔진오일을 넣고 사진까지 찍으면서 추천하는 포스팅 글들이 많다.

 

GDI 자동차를 타고 계신다면, 꼭 등급을 확인을 하셔서 엔진오일 교체를 하실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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